주님, 제가 기대와 소망을 걸었던 만큼, 저는 지금 많이 실망하고 절망하고 좌절하고 있습니다. 제 마음이 헛된 기대에 부풀었던 만큼, 현실이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을 때에 제 마음은 실망하고 슬퍼했습니다. 주님 오늘도 이 일을 통해 주님께서 제게 가르쳐 주시는 것은 제가 의지해야 할 분은 오직 하나님 뿐이시라는 것입니다. 저는 오늘도 저의 죄악으로 인해 제 스스로 고통을 당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여전히 그 보혈과 죽음과 부활로써 저의 구원자 되시고 저의 죄를 사해주심을 믿습니다. 주님, 제 마음에 있는 모든 심적인 고통과 불행들이 온전히 저의 죄악의 탓임을 진정 믿습니다. 그리고 저의 죄악에 대한 해결책 및 치료는 오직 주님으로부터 온다는 사실 또한 믿습니다. 오 나의 하나님….저의 죄악 때문에 또 하나님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오 그러나 나의 하나님, 저의 죄악에도 불구하고 저는 오늘도 역시 예수님만을 의지합니다. 저를 위해 이 땅 가운데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하나님,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심이 거하시며 은혜와 진리와 자비가 무한하신 하나님, 하나님께서 자신의 인간을 향한 모든 사랑과 심판을 한꺼번에 담아두신 나의 예수님만이 오오 오직 저의 구원자 되시는 줄 믿습니다.

주님을 떠나서는 안식도 행복도 위로도 기쁨도 소망도 지혜도 능력도 없는 줄 믿습니다. 죄사함도 없고 하나님의 임재도 없습니다. 주님이 모든 인류의 유일한 소망이자 복인 줄 믿습니다. 예수님, 제가 주님을 의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렇게 드러났습니다. 제 온 맘 다해 주님을 의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제가 그만큼 오만하고 교만하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언제나 겉으로는 예배를 드리고 입으로 찬송을 드리며 하나님께 기도하고 성경을 읽지만, 제 마음의 중심이 하나님을 온전히 향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제 삶을 통해 제 경험과 제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 통해 이리 알려주시오니 이리 저의 유익을 위해 역사해주시오니 감사할 뿐입니다. 오 하나님, 제 온맘다해 주님 사랑할 수 있게 해주시옵고 제 삶을 통해 제가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지 알게 해주시옵고 제 마음이 얼마나 위선으로 가득찼는지 드러내주시옵고, 그렇게 제 죄악을 빛으로 밝히 비추어주셔서, 하나님 보시기에 미워하시고 싫어하시는 것들 제 삶 가운데 한면씩, 한면씩 도려내주시옵소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시간대로 하나님의 방식대로 저를 예수님의 이미지로 빚으사 결국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 이뤄져 주시옵고 홀로 결국 모든 영광을 받아주시옵소서.

주님, 나의 주님께, 선하심과 인자하심과 죄 용서하심과 자비하심과 의로우심과 거룩하심이 무한하신 나의 하나님 아버지께 오직 그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를 드립니다, 아멘…….

오직 주님, 오직 성경, 오직 하나님 영광, 오직 은혜, 오직 믿음이나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