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ransmission of sin

나의 유일한 위로는 예수님이시다. 아멘.

질문: 죄를 지은 것은 아담인데 어떻게 우리들까지 영향을 받는가? 아담이 죄를 지었는데 그것이 아담의 후손인 우리와 무슨 상관이며 어떤 연결성이 있는가?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7문: 그렇다면 사람의 이런 타락한 본성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답: 우리의 첫 조상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타락하고 불순종한 데서 왔습니다. 이 타락으로 말미암아 사람의 본성이 심히 부패되어 우리 모두는 죄 중에 잉태되고 죄 중에 태어납니다.

아아, 중요한 것은 이 죄의 전가의 문제도 언약이라는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게 무슨 말인가? 아담은 우리들의 언약의 머리였다. 아담은 우리의 생물학적 조상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아담과 세우신 행위 언약에서 우리를 대신하는 대표(representative)였다. 만약 우리가 아담과 생물학적으로만 연관이 있었다면 당연히 아담의 죄와 죄책은 우리들에게 전가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또한 아담은 하나님 앞에 피조물로서 복종을 해야하는 당연한 의무가 있었지만 완벽히 순종을 했다 할지라도 그 어떤 상급이나 보상을 받을 가치가 없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언약 관계에
들어가셨고 probationary period동안 완벽한 순종을 하면 영생을 약속하셨고 죄를 지을 경우에는
영원히 죽을 것임을 약속하셨다. 만약에 아담이 하나님과 언약 관계에 있지 아니했다면 우리는 아담과 생물학적인 연관만 있었을 것이고, 아담이 죄를 지었다면 아담만 죽었을 것이지, 우리는 죽지 않았을 거고, 죄 가운데 잉태되거나 태어나지도 않았을 것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아담을 probationary period에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아담과 모든 아담의 후손은 계속해서 죄를 지을 수 있는 가능성에 놓여있었을 것이고 시험 (test)기간에 놓여있었을 것이다. 아담이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서 우리의 대표로서 서있었고 우리의 대표로서 죄를 지었기에 하나님께서 아담이 지은 죄를 마치 우리가 지은 죄처럼 여기시는 것이다.

이것을 요약을 하자면, 아담은 우리의 natural head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representative head이다. Adam was the representative head of the entire human race. 즉, 아담은 우리와 natural relationship만 있는 것이 아니라 covenant relationship도 있다. 그리고 이 언약 관계(covenant relationship)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곧 element of representation, element of probation, 그리고 element of reward or punishment이다.

하나님께서 아담의 죄를 federally related (그렇게 관련된) 우리들에게 전가시키시기 때문에 우리는 타락하고 죄악된 상태로 태어나는 것이고, 또한 직접적으로 아무런 죄를 짓기 전에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유죄 판결을 내리시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아기들 또한 죽음을 피할 수 없는 것이다.

SDG.

예수님이 저의 소망입니다. 아담의 후손으로 아담의 죄가 저에게 전가되어 저는 타락하고 부패한 채로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죄 가운데 잉태되어 제 삶 영적으로 죽어있었고 생명의 원천 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있었습니다. 제 평생 그렇게 살았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의 의로 의롭다하심을 받았습니다. 오직 주님만이 나의 구세주이십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