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하기만 하면 발전이 없고 도태되기만 한다. 계속해서 뭔가를 찾아서 하며 나 자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내가 다른 사람보다 더 발전하고 나아질 수 있는 길이다.
나는 지금까지 내가 이룬 것들에 대해 만족하고 안주하지 않았던가. 자꾸만 나 자신을 challenge하자. 이것을 공부에도 적용시키고 운동에도 적용시키고 경험과 사회생활에도 적용시키자. 나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자라나가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영원한 천국으로 가는 과정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면 실수하지 않는다. 

문제가 없을 때는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

문제가 있어도 절망하지 않고

